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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모와 발음

베트남어의 음절 해부(중급)

2022. 10. 28.

 

지금까지 모음, 자음, 반모음과 성조를 설명하였습니다. 이러한 음소들이 모여서 소리의 더 큰 마디를 이루는데 이를 소리 음, 마디 절 해서 음절(音節)이라 부릅니다.

 

베트남에서는 음절을 두고 한 번에 낼 수 있는 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라고도 합니다.

 

Học / một / biết / mười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위의 문장에는 <học, một, biết, mười> 이상 4개의 음절이 있습니다.

 

베트남어의 음절 썸네일

 

목차

     

    음절의 구조

    음절의 구성에 있어 우리말은 첫소리 자음인 초성과 가운뎃소리인 중성, 그리고 받침인 끝소리 종성의 구조로 <초성 + 중성 + 종성>의 삼분법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음에 해당하는 중성, 즉 가운뎃소리에는 모음만 위치하며 첫소리와 끝소리에는 자음만 위치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의 음절 "음"을 살펴봅시다.

    우리말의 음절 해부도
    첫소리 가운뎃소리 끝소리

     

    이에 반해 베트남어 음절의 구조는 중국어와 마찬가지로 크게 <첫소리 + 운(韻 vần) + 성조>의 삼합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여기서 운이라 함은 첫소리를 제외한 나머지 가운뎃소리와 끝소리가 합쳐진 <중성+종성>을 말하며 이 블로그에서는 쉬운 이해를 위해 나머지소리(잔소리)라 부릅니다.

    음절 loãn 해부도
    loãn
    성조 (~)
    첫소리 나머지소리/운(韻)
    l oan

     

    베트남어 음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운(韻), 즉 나머지소리는 다시 한번 <활음, 주음, 끝소리>로 나뉘며 음절의 계층적 구조를 형성합니다. 

    베트남 음절의 구조

     

    이를 앞서 올린 표에 적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구조가 됩니다. 베트남어의 주음 자리엔 우리말처럼 모음만 올수 있으며, 끝소리에는 자음뿐만 아니라 반모음도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음절 loãn 해부도
    loãn
    성조 (~)
    첫소리 ┏━━  나머지소리  ━━
    활음 주음 끝소리
    l o a n

     

     

    또한 이렇게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성조> 이상 총 다섯 요소가 모두 포함되는 <loãn>과 같은 음절을 베트남어에서는 가장 완벽한 음절이라고 말합니다.

    베트남어 음절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및 구성순위

    베트남 음절의 구성순위는 1번 위치가 첫소리 자음, 2번 위치가 활음, 3번 위치가 음절의 핵이자 주음인 모음, 4번 위치가 자음 끝소리나 반모음 끝소리, 그리고 5번 위치가 성조입니다. 

     

    앞서 언급한 <loãn>이라는 음절의 구성순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베트남어 음절의 구성순위

    1. 첫소리 자음

    음절 구성순위 1위인 첫소리 자음은 음절의 필수 요소가 아니므로 없어도 무방합니다.

    앞서 자음편에 소개한 첫소리로 쓰이는 17개의 자음 및 10개의 겹자음이 이 자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베트남어 자음의 발음(중급) »

     

    2. 활음

    음절 구성순위 2위인 활음 역시 음절의 필수 요소가 아니므로 없어도 무방합니다.

    앞서 반모음 편에 설명했듯 뒤따르는 주음의 분류에 따라 반모음 o 또는 u가 이 이 자리에 오게 됩니다.

     

    3. 주음

    음절 구성순위 3위인 주음은 우리말의 중성과 마찬가지로 음절의 필수 요소로 주음 없이는 음절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베트남어 음절에서는 단모음 11개(긴 단모음 9개와 짧은 단모음 2개)와 기본 이중모음 3개가 포함된 총 14개의 음소가 주음 역할을 담당합니다.

     

    4. 끝소리

    음절 구성순위 4위인 끝소리는 음절의 필수 요소가 아니므로 없어도 무방합니다.

    앞서 자음편에 소개한 8개의 자음 끝소리와 반모음 편에 소개한 4개의 반모음 끝소리가 이 자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5. 성조 

    성조는 음절 구성의 한 요소로서 다섯번째 자리에 위치하며 전체 음절을 초분절화합니다.

    또한 성조가 없는 수평조 역시 6성조의 하나이므로 베트남어의 모든 음절은 기본적으로 성조가 존재합니다.  

    음절 내 표시위치는 주음인 모음에 표시하며 기본 이중모음일 경우는 두번째 모음에, 주음인 단모음과 반모음이 결합한 이중모음에서는 주음인 단모음에 표시합니다.

     

    💬 위에 나열한 베트남어 음절의 구성요소 중 자음(C, consonant)과 모음(V, vowel)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약칭을 부호로 사용하지만 반모음의 경우 자료에 따라 w, G, H를 혼용합니다.

    이중 어원이 불명확한 w를 가장 많이 쓰는 편이며, 때에 따라 숫자를 병기하여 활음인지 끝소리인지를 구분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음(C)도 숫자를 병기하여 첫소리인지 끝소리인지를 표기하기도 합니다.

    베트남어 음절 구성요소의 약칭
    V 모음(주음)  
    C 자음 첫소리 C2 자음 끝소리
    w 활음 w2 반모음 끝소리
    T 성조  

    성조는 T(tone)로 표기하며 무성조인 수평조 역시 성조이기 때문에 결국 베트남어의 모든 음절에는 성조가 항상 존재하며 음절 전체를 아우르는 형태를 가집니다.

    음절 loãn 해부도
    성조
    T
    첫소리
    C
    나머지소리
    활음
    w
    주음
    V
    끝소리
    C

     

    음절의 유형

    베트남어 음절의 유형은 최소 1개에서 최다 4개의 구성요소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전부 나열되거나 일부 누락된 형태로 이뤄져 있습니다. 5번째 요소인 성조의 경우 어차피 모든 음절에 들어가는 기본요소이므로 음절의 유형을 따질 때는 생략되는 편입니다.

     

    우리말과 비교해보면, 우리말의 음절은 다음의 4개 유형만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우리말의 음절 유형
    # 구조 설명
    1 V 모음(주음) 단독 우, 오, 이, 아
    2 C+V 첫소리+주음 부, 자, 가, 구
    3 V+C 주음+끝소리 음, 울, 온, 입
    4 C+V+C 첫소리+주음+끝소리 강, 산, 길, 물

    하지만 베트남어의 음절은 위와 같은 4개 유형에 베트남적 유형이 4개 더 추가됩니다.

    베트남어의 음절 유형
    # 구조 설명
    1 V 모음(주음) 단독 a, ô, ư, y
    2 C+V 첫소리+주음 ba, khô
    3 V+C/w 주음+끝소리 an, ôm, ưng
    4 C+V+C/w 첫소리+주음+끝소리 gan, công
    5 w+V 활음+주음 oa, uê
    6 C+w+V 첫소리+활음+주음 hoa, thuê
    7 w+V+C/w 활음+주음+끝소리 oanh, oai
    8 C+w+V+C/w 첫소리+활음+주음+끝소리 tuân, xuân

    보다시피 베트남어의 음절은 우리말의 음절 유형 4개에 각각 활음이 추가된 유형 4개가 더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어의 끝소리는 자음 뿐만 아니라 반모음도 끝소리로 인정되므로 이에 따라 더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몇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모음 단독
    à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a  
    첫소리+주음
    tổ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t   ô  
    첫소리+활음+주음
    huệ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h u  
    첫소리+주음+끝소리
    bún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b   u n
    첫소리+활음+주음+끝소리
    nguyên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ng u n

     

    베트남어 음절의 특징

    베트남어는 단음절 언어로 음절 단위로 글을 띄어 쓰고 띄어 읽습니다. 특히 베트남어의 특징으로 우리말의 연음현상은 절대 금물이며 음절 하나하나를 뚜렷이 구분해서 읽어야 합니다.

     

    아래의 예를 봅시다.

    옳은 발음의 예
    Ô Mai
    마이

    2개의 음절로 이뤄진 <Ô Mai>는 <오 마이>라 띄어 읽어야 하며 혹여나 뒷 음절의 첫소리 m을 앞 음절 ô 뒤로 바짝 당겨서 <Ôm Ai>, 즉 <옴 아이>로 읽어서는 안됩니다.

    잘못된 발음의 예
    Ôm Ai
    아이

    <Ô Mai 오 마이>는 "오매"라고도 불리는 과일인데 위와 같이 두 음절을 바짝 붙여서 <Ôm Ai 옴 아이>로 이어 읽는다면 "누구를 끌어안느냐"는 뜻이 돼버립니다.

     

     

    이상에서 보듯 베트남어는 개개 음절이 독립된 뜻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 음절 한 음절 띄어서 쓰고, 띄어서 말해야 하며 각 음절의 경계를 확실히 구분하기를 요구합니다. 

     

    음절의 종류

    우리말의 음절은 받침이 있는 폐음절과 받침 없이 모음으로 끝나는 개음절로 간단히 구분됩니다. 

    우리말의 개음절과 폐음절
    개음절 폐음절

     

    반면 베트남어 음절은 그보다 더 복잡하여 구성요소의 개수에 따른 분류, 성조에 따른 분류, 첫소리에 따른 분류 그리고 우리말과 같은 끝소리에 따른 분류 등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이 인용되는 끝소리에 따른 분류 역시 우리말보다 2종류가 더 많은 개음절, 반개음절, 폐음절, 반폐음절 이상 4종류로 분류됩니다.

     

    1. 개음절

    끝소리 없이 모음(주음)으로 마감하는 음절을 말합니다. 예: a, be, mi

    개음절의 예
    cả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c   a  

    2. 반개음절

    반모음 끝소리 <i, y, o, u>로 마감하는 음절을 말합니다. 예: mai, tao, nhau

    반개음절의 예
    nay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n   a y

    3. 반폐음절

    비음 끝소리로 마감하는 음절을 말합니다. 비음 끝소리란 <m, n, ng, nh>를 말합니다. 예: an, dung, linh

    반폐음절의 예
    bánh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b   á nh

    4. 폐음절

    파열음 끝소리로  마감하는 음절을 말합니다. 파열음 끝소리란 <c, ch, p, t>를 말하며 성조 결합에 제한이 있어 올림조와 낙하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ạc, ếch, ít, úp 

    폐음절의 예
    rạp
    성조 (.)
    첫소리 활음 주음 끝소리
    r   p

     

    이상으로 기본적인 베트남어 음절의 종류를 살펴봤습니다.

     

    이밖에도 첫소리와 활음에 따라 경음절, 반경음절, 반중음절, 중음절 이상 4종류로 (또또) 분류하기도 하지만 그 이상은 연구자의 영역일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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