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음 대조/수상한-자

[수상한-자] 돈독하지 않은 "돈 독"

2023. 3. 12.

 

 

수상한-자(字)

한국어로는 한자어라는걸 확신하는데 비슷한 발음의 베트남어가 한자어인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또는 반대로 베트남어의 모양새를 봤을 때 한자어라는걸 짐작할수 있지만 한국 한자어로는 엉뚱한 풀이가 되어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베트남과 한국은 오랜 세월 같은 한자의 영향을 받았으니 대부분 비슷한 구성의 한자어를 사용할 것이고 발음마저 비슷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보니 발음의 유사성만 보고 특정 한자어라고 단정짓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아래 소개할 đôn đốc도 그중 하나입니다.

 

"돈 독"하는 수상 뉴스 캡처
남북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진행상황을 살피고 "돈 독"하는 수상 (출처: 유튜브)

 

 

그럴싸한 단서

오늘의 수상한 자와 그 발음을 살펴보겠습니다.

수상한자(字)
đôn đốc
수상한 자
[ 발음표기 ]

 

đôn đốc은 한국어로 [돈 독]이라고 표기합니다.

 

표기와 실제 발음은 다를수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자 đôn은 첫소리 đ와 나머지소리 {ôn}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블로그에서 다룬 한자음 대조 코너를 잠깐만 살펴보면, 첫번째 자 đôn의 첫소리 đ는 한국 한자음으로 대충 [ㄷ, ㅈ]이 되고, 나머지소리 {ôn}은 한국 한자음으로 대부분 {온}이 되고 그 다음에 {운}이 된다는 사실을 금세 확인할수 있습니다.

한자음 추리
첫소리 đ ㄷ, ㅈ
{나머지소리} ôn 온, 운
한자음 đôn ?

 

(돈, 둔, 존, 준, ...)

 

 

 

 

두번째 자 đốc은 첫소리 đ와 나머지소리 {ôc}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첫번째 자에서 이미 살펴봤듯 첫소리 đ는 한국 한자음으로 보통 [ㄷ, ㅈ]이 되고, 나머지소리 {ôc}는 대부분 {옥}이 됩니다.

한자음 추리
첫소리 đ ㄷ, ㅈ
{나머지소리} ôc
한자음 đốc ?

 

(독, 족, ...)

 

 

 

 

하여 đôn đốc이라는 글자를 봤을 때 보나마나 "돈독"이구나! 하고 단정짓기 쉽습니다.

 

 

맞춰지는 퍼즐

우리말 사전에 돈독의 의미는 마음이나 관계가 매우 도탑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다음 사전 캡처
출처: 다음 사전

돈독한 우정, 신앙심이 돈독하다 등으로 표현합니다.

 

이로써 한자어임은 확인이 되었고, 이번엔 베트남어 사전을 살펴봅시다.

đôn đốc 사전 캡처

 

베트남어 사전에서 đôn đốc의 정의를 살펴보면 가까이서 지켜보고 독촉하다 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냥 무관)

 

 

평화로운 결론

đôn đốc은 [돈 독]이라는 발음 때문에 우리말의 돈독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쓰는 독 자(도타울 篤)와는 다른 한자(살펴볼 督)를 씁니다.

 

우리가 아는 돈독과 달리 베트남어의 "돈 독"은 한국어로 "독촉하다, 촉구하다, 서두르다"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한자도 다르고 의미도 다른 경우에 해당합니다.

 

"돈 독의 뜻은?"
건설부, 지자체에 사회주택 건설 "돈 독" (출처: THH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