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은 {악}
나머지소리 시리즈의 두번째 주자는 한국어로 [악]이라고 표기하고 발음하는 나머지소리 {ac}입니다.
나머지소리 {ac}이 포함된 베트남 한자음은 어림잡아 약 160개가 있으며, 거의 다 한국 한자음으로 {악}이 됩니다. 그 다음 순으로 큰 격차를 두고 한국 한자음 속 {억/역}이 되고, 또 그 다음에 {왁} 등으로 이어집니다.
첫소리 | + | 나머지소리 | = | 한자어 |
ac | ||||
{ 악 } |
끝소리
나머지소리 {ac} 중에서 끝소리 c는 한국 한자음으로 대부분 [ㄱ] 받침이 됩니다.
✋ 잠깐! 성조결합의 제한
나머지소리 {ac}의 끝소리 c는 파열음에 속하므로 올림조 á 또는 낙하조 ạ 이상 2개의 성조와만 결합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음의 비율 %
나머지소리 {ac}이 포함된 베트남 한자음 약 160개를 한국 한자음으로 풀이하면 {악}이 96%로 가히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 다음으로 {억/역}이 약 1.5% 를 차지하고 있으며 {왁}이 약 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따금 한국 한자음으로 생뚱맞은 풀이가 되는 경우는 예외로 분류하는데 이중에서 교육부가 지정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에 포함되었거나 일정 수준 이상의 활용도를 가진 자들은 함께 소개할 예정이며, 예외에 해당하면서 활용도마저 낮은 자들은 설명을 생략하거나 간단히 언급만 하기로 합니다. 나머지소리 {ac}의 경우 예외 중 활용도 높은 자가 없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악} ±96%
나머지소리 {ac}은 한국 한자음으로 풀이할 때 1순위로 {악}이 되며, 약 96%에 이르는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악}의 비율
아래는 첫소리 자음들과 결합했을 때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베트남어 | 한자 | 발음 | 한국어 | 예 |
---|---|---|---|---|
ác | 惡 | 악 | 악 | ác ý 악의, ác mộng 악몽 |
bạc | 薄 | 박 | 박 | bạc đãi 박대, bạc hà 박하 |
các | 各 | 깍 | 각 | các chủng 각종, các 각 |
giác | 角 | 깍 | 각 | tam giác 삼각, tứ giác 사각 |
lạc | 樂 | 락 | 락 | lạc quan 낙관, khoái lạc 쾌락 |
mạc | 幕 | 막 | 막 | bế mạc 폐막, khai mạc 개막 |
ngạc | 愕 | 응악 | 악 | ngạc nhiên 악연(하다), kinh ngạc 경악 |
tác | 作 | 딱 | 작 | tác gia 작가, tác phẩm 작품 |
thác | 託 | 탁 | 탁 | phó thác 부탁, uỷ thác 위탁 |
단어장
{억/역} ±2%
위에서 살폈듯 나머지소리 {ac}은 한국 한자음으로 풀이할 때 가장 큰 비율로 {악}이 되며 그 다음인 2순위는 {억/역}입니다. 약 2%를 차지합니다.
{억/역}의 비율
아래는 첫소리 자음들과 결합했을 때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베트남어 | 한자 | 발음 | 한국어 | 예 |
---|---|---|---|---|
thác | 拓 | 탁 | 척 | khai thác 개척 |
thạc | 碩 | 탁 | 석 | thạc sĩ 석사 |
그 수는 적지만 대체 불가한 자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어장
- khai thác [카이 탁] 개척
- thạc sĩ [탁 시] 석사
{왁} ±1%
나머지소리 {ac}을 한국 한자음으로 풀이할 때 {악}, {억/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이 풀이되는 음은 {왁}이며, 전체 대비 약 1%를 차지합니다.
{왁}의 비율
아래는 첫소리 자음들과 결합했을 때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베트남어 | 한자 | 발음 | 한국어 | 예 |
---|---|---|---|---|
xác | 確 | 싹 | 확 | chính xác 정확, xác định 확정 |
그 수는 적지만 역시 대체 불가한 자입니다.
단어장
- xác định [싹 딘] 확정
- xác lập [싹 럽] 확립
- xác nhận [싹 년] 확인
- xác thực [싹 특] 확실
- chính xác [찐 싹] 정확
기타 ±0.5%
나머지소리 {ac} 역시 대부분의 다른 나머지소리들처럼 한국어로 풀이할 때 간혹 생뚱맞은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한국 한자음으로 {은}이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나머지의 비율
다만 활용도가 극히 낮은 자이므로 자세한 소개는 생략합니다.
결론
베트남 한자음의 나머지소리 {ac}은 한국 한자음으로 풀이할 때 압도적 비율로 {악}이 되며, 그 다음에 {억/역}와 {왁} 순으로 이어집니다. 그외 예외는 단 한 자가 있을 뿐이며 활용도가 매우 낮은 자이므로 모르고 넘어가도 무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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